
[지난 이야기]
예약할 당시까지만 해도 웹사이트에서 환불이 가능하다는 문구를 보고 아고다에서 항공권을 예약했던 저.
며칠 후 항공권 환불을 위해 다시 찾은 사이트에서 ‘이 항공권은 환불이 불가하다’는 충격적인 문구를 보고 환불을 받기 위해 부단히 애를 쓴 결과 환불을 해 주겠다는 안내 메일을 받고 안도를 하는데…
아고다와의 눈물겨운 항공권 환불 고군분투기 2편 시작합니다.
(환불 요청 결과 공개 두둥)
네??환불 가능 금액이 고작 이거라고요?
두 눈을 믿을 수 없었습니다.
제 눈에 보여지는 숫자에 0이 하나 빠진 건 아닐까?
내가 영어를 잘못 해석하고 있는걸까? 환율이 적용되지 않은 USD 인걸까?
떨리는 마음을 추스리고 차분히 번역기를 돌려 국문으로 내용을 다시 확인한 이후에야 사실을 다시금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습니다. 저는 약 170만원에 항공권을 구매했었고, 결제 후 4일만에 항공권을 취소했으나 (출발일까지는 약 1개월 정도 여유가 있는 상황) 제게 환불해 주겠다는 금액은 약 46만원이었습니다.
결제 금액의 약 30%정도 수준이었죠.


사실 소비자보호센터에 상담사님과 통화할 때만 해도 취소수수료 220USD도 너무 비싸다는 말씀을 주셨는데, 그 당시에는 환불 받는 것 자체가 더 중요했고, 아고다가 환불이 가능하다고 규정을 안내해 놓고 갑자기 규정을 바꾼 부분이 부당하다고 생각한게 더 커서, 취소 수수료의 금액 크기에 대해선 크게 생각하고 있지 않았어요. (지금 생각하니 너무 터무니없이 비싸긴 하네요.)
이대로 물러설 순 없다. 다시 한번 소보원 상담사님과 통화!
환불금액을 기재한 메일을 받고 바로 소비자 보호원 상담사님과 통화를 하였습니다.
우선 아고다측으로부터 환불 가능 금액을 이메일로 안내 받은 상황에 대해 공유 드렸는데, 상담을 해 보니 놀랍게도 아고다에서 소비자 보호원으로 안내한 환불금액은 제가 메일로 받은 금액과 달랐습니다. 아고다에서 저에게도, 소비자보호원에도 각각 답변을 주고 있었던 상황이었고, 결론적으로 소비자보호원에서 연락받은 시점이 더 최근이었어요.
상담사님께서는 본인이 연락받은 시점이 더 최근이니 이 금액을 기준으로 이야기하면 될 것 같다고 하셨고, 이 금액에 대해서 저에게 이견이 있는지 물으셨습니다. 만약 이견이 있다면 ‘민원’을 넣는 이후 단계로 진행해야 하고, 그건 아마도 소정의 법적인 절차를 밟게 되는 것 같았어요.
저는 아고다에서 소비자보호원으로 안내한 금액 수준은 받아들일 수 있다고 생각했고, 그 금액으로 합의하여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저의 의견을 토대로 소비자보호원에서 다시 한번 아고다에 이야기해 주기로 하셨어요.
TIP! 중개플랫폼과 커뮤니케이션 시, 소보원 상담사와도 상황을 공유하고 크로스체크하세요!
그 결과, 최종적으로 약 170만원 중 약 150만원을 환불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아고다에서 최종적으로 저에게 보내준 환불 안내 메일입니다.

환불은 생각보다 빠르게 처리되었어요.
다만 환불 과정에서 각 플랫폼이나 중개사가 누구누구가 있고 얼마나 수수료를 주는지에 대해서는 안내되어 있지 않아서 환불 금액이 합당한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이긴 합니다…

결론적으로 환불 불가를 확인하고 약 1.5주만에 환불 확정 안내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금액이 커서 제가 직접, 그리고 적극적으로 컴플레인을 걸었기에 빠르게 환불이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만약 금액이 적었다면 ‘에이…’ 하고 그냥 넘겼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절차나 자료 등 신경써야 할 것이 많았으니까요.
하지만 빠르게 자료를 정리하고 메일, 통화 등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면 처리가 가능했으니 혹시 저와 같은 상황에 처하신 분이 계시다면 정당하게 권리를 보호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아고다를 통해 호텔 + 항공권 예약하고 취소하는 와중에 베트남 항공사인 ‘비엣젯’ 항공의 취소가 불가능함을 알고…지금 멘붕에 빠져있습니다.
5인 기준이라 금액도 200만원이 넘는데…이미 저는 다른 일정으로 호텔과 항공권을 예약한 상황에서 이전 예약한 것이 취소 불가능함을 알아서 더 우울합니다. 혹시 도와주실 수 있을까요…ㅜㅜ
오늘 예약한 것이라도 취소하려고 급하게 아고다에 연락하여 알아보고는 있지만,,너무 무섭네요 ㅜㅜ
패키지 예약이라 호텔과 항공권이 묶여서 같이 무료 취소가 되는 줄 알고 취소를 넘 쉽게 생각한 제가 너무 한심합니다. 호텔은 쉽게 취소했는데..항공권을 따로 취소하는 것인줄 몰랐네요ㅜㅜ
안녕하세요. 무사히 환불 받으셨는지 걱정되네요.
우선 소비자보호원에 연락하셔서 아고다의 귀책사유는 없는지 체크하며 진행하시는 게 첫걸음인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러했구요 ㅠㅠ
저도 직접 겪고보니 그 동안 너무 쉽게 결제했었다는 걸 깨닫게 되었답니다. 부디 수월하게 환불 받으셨기를 바래요. 🙏